"아보카도 먹지 않겠습니다" 선언하는 사람들
김성윤 음식전문기자
부드럽고 고소한 ‘숲속의 버터’로 인기 폭발
환경파괴 주범·마약 카르텔 돈줄··· 영국 식당가에선 ‘퇴출운동’도
세계 각국의 유명 레스토랑을 맛보러 다니는 미식(美食) 여행상품을 기획·판매하는 여행사 대표이자 본인 자신도 손꼽히는 미식가인 서모씨는 푸아그라(foie gras·거위간)와 샥스핀(상어 지느러미)을 먹지 않는다. 서양 3대 진미 중 하나로 꼽히는 푸아그라는 거위간을 비대하게 만드는 과정에서 동물학대가 이뤄지며, 동양의 최고급 식재료인 샥스핀은 상어를 멸종 위기종으로 만든 주범이라 믿기 때문이다.
이런 서씨가 최근 자신의 ‘금식(禁食) 목록’에 아보카도를 추가했다. 서씨는 "아보카도가 얼마나 환경을 파괴하는 지 알고나서는 도저히 먹을 수 없다"고 했다. 서씨처럼 "아보카도는 환경 파괴 주범"이라며 먹지 않겠다고 선언하는 이들이 조금씩 생기고 있다.
◇건강함과 트렌디함 갖춰 외식업계 사랑 독차지
아보카도는 최근 국내는물론 세계적으로 폭발적 인기를 누리고 있는 과일. 별명이 ‘숲속의 버터’일 정도로 고소하고 기름진 맛과 선명하고 산뜻한 초록빛을 지닌데다 ‘세계에서 가장 영양가 높은 과일’로 기네스북에 등재됐을 정도로 건강에도 이롭다고 알려지며 더욱 인기다.
건강함과 트렌디함을 갖춘 식재료를 항상 찾는 외식업계에 아보카도는 안성맞춤 식재료다. 게다가 샌드위치 전문점 ‘써브웨이’는 아보카도를 넣은 샌드위치 3종을, 스타벅스는 아보카도와 우유를 섞은 음료 ‘아보카도 블렌디드’를, SPC 샐러드 브랜드 ‘피그인더가든’은 아보카도를 넣은 샐러드와 샌드위치를 출시하는 등 업체마다 아보카도를 활용한 메뉴를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다.
SPC 관계자는 "아보카도가 들어간 샐러드가 샐러드 메뉴 중에서 가장 잘 팔린다"며 "손님이 선택 가능한 추가 토핑 중에서도 아보카도가 여성들에게 가장 인기"라고 했다.
◇중남미 농부들, 아보카도 생산 위해 산림 파괴
이처럼 폭발적 인기를 누리고 있는 아보카도가 환경파괴의 주범으로 지목된 건 우선 수송거리 때문이다. 아보카도는 재배조건이 까다롭다. 원산지인 멕시코 중동부 고산지대와 중앙아메리카, 이들 지역과 재배조건이 비슷한 미국 일부 지역과 뉴질랜드에서 생산된다. 한국은 아보카도를 이들 국가에서 전량 수입한다. 아보카도가 우리 식탁에 오르기까지 적어도 9789km에서 많게는 1만3054km를 이동해야 한다. ‘탄소 발자국’이 무수히 찍힐 수밖에 없다.
게다가 아보카도는 후숙 과일이다. 후숙 과일은 수확한 뒤 일정 기간 보관하며 숙성시켜야 먹을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기후변화와 미세먼지의 주범인 이산화탄소와 질소산화물이 다량 발생한다.
아보카도 생산에는 물도 어마어마하게 들어간다. 아보카도(avocado)라는 명칭은 고대 아즈텍에서 ‘물을 많이 지니고 있다’를 뜻하는 말인 ‘아후아카틀(ahuacatl)’에서 유래했다고 전해진다. 100㎡ 규모 아보카도 농장을 운영하려면 하루 10만L 가량의 물이 들어간다. 이는 사람 1000명이 하루 동안 쓰는 물의 양과 맞먹는다.
산림파괴도 심각하다. 멕시코 남서부 미초아칸주 산간지역 농부들은 아보카도를 심으려고 소나무 등을 베어내고 있다. 아보카도 경작지가 늘어나면서 파괴된 숲은 한 해 6.9㎢가량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여의도 면적(약 2.9㎢)의 2배가 넘는다.
마약 카르텔의 돈줄 역할을 한다는 우려도 있다. 농부들이 아보카도 경작지를 마약상들에게 빼앗기거나, 농부를 농장주로 내세우면서 실제로는 마약 카르텔이 운영하는 아보카도 농장도 많다는 것이다.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지난해 12월 ‘영국 식당가에서 아보카도가 속속 퇴출되고 있다"며 ‘마약상들이 ‘피의 아보카도(블러드 아보카도)’를 영국 무역상에게 팔아 해마다 1억5000만 파운드(약 2125억원)의 수입을 챙긴다’고 보도했다. 아프리카에서 반군들이 군비 조달을 위해 불법 판매하는 다이아몬드를 ‘피의 다이아몬드(블러드 다이아몬드)’라고 부르는 데 빗대 ‘피의 아보카도’라고 부르는 것이다.
한국에서도 아보카도를 먹지 않는 이들이 생겨나고 있지만 아직은 미미한 수준이다. 써브웨이 관계자는 "환경파괴 주범이자 마약상 돈줄이라고 알려졌다지만 아보카도 관련 제품은 매출 추이에 별다른 변동이 없다"고 했다.

[단독]故설리다큐 PD "최자 비난, 의도치 않아..그 역시 피해자"(직격인터뷰)
▲ 제공|MBC '다큐플렉스' '설리가 왜 불편하셨나요'
[스포티비뉴스=김현록 기자]방송 이후 화제와 반향을 일으킨 ‘다큐플렉스’, ‘설리가 왜 불편하셨나요?’ 편을 연출한 이모현 PD가 연출의 변을 밝혔다.
지난 9일 방송된 MBC ‘다큐플렉스’, ‘설리가 왜 불편하셨나요?’ 편은 지난해 10월 스물다섯 나이로 거짓말처럼 세상을 떠난 배우 겸 가수 고 설리의 이야기를 다뤘다. 처음으로 인터뷰에 응한 설리의 어머니를 비롯해 주변 사람들의 인터뷰, 생전 영상과 일기 등을 통해 환한 웃음 속에 깊은 외로움과 우울, 고민을 담고 살다 세상을 등진 설리의 이야기를 다면적으로 조명했다.
이 PD는 스포티비뉴스와의 통화에서 "설리에 대해 알아보고 싶다, 몰랐던 부분이 있다면 재조명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처음 고(故) 설리 다큐를 기획한 배경을 설명했다. 이 PD는 방송 이후 설리의 전 연인 최자에 대한 악성 댓글이 쏟아지는 상황을 무엇보다 안타까워 하며 "전혀 의도하지 않았고, 가장 우려한 대목"이라면서 "그 역시 피해자"라고 강조했다.
-고 설리의 1주기가 아직 되지 않은 시점이다. '설리가 왜 불편하셨나요' 편을 어떻게 기획해 선보이게 됐는지.
"설리가 떠나고 얼마 되지 않았다. 사망 기사 보고 다들 그랬겠지만 언론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미안한 마음도 있었다. 나서서 욕하지 않았어도 그것을 바라만 보고 있었다는 것 사실만으로도 책임이 없다 할 수 없다. 악플 때문에 세상을 떠났다 하긴 했지만 어떤 사람이 젊은 나이에 생을 마감할 때 그 이유만으로 그랬을까. 설리를 알아보고 싶다, 몰랐던 부분이 있다면 재조명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MBC '다큐플렉스'로 새 단장하면서 사람에 대해 깊이 볼 수 있는 유일한 장르인 만큼 사람에 대한 다큐를 하고 싶었고, 설리를 조명하게 됐다."
-설리의 어머니가 처음으로 직접 출연해 딸의 이야기를 들려주셨다. 쉽지 않은 결심이었을 텐데 어떻게 출연하게 됐나.
"설리 다큐를 준비하면서 가장 먼저 연락을 드린 분이 어머니다. 어머니는 딸을 보낸 안타까움이 있으셨고, 저희 취지에 공감하셨다.. 딸을 잘 재조명하도록 다큐를 만들고 싶다는 말에는 너무 기뻐하시고 좋아하셨다. 하지만 출연은 부담이 되셨을 것이다. 망설이셨지만 누가 설리의 이야기를 가장 잘 해줄 수 있겠나. 자칫 오해를 살 수도 있고. 결국 오랜 고민 끝에 본인이 이야기할 수밖에 없겠다 결론을 내리고 출연해 주셨다. 마음먹고 나서는 굉장히 솔직하게 말씀해 주셨다. 방송 이후에는 일부러 연락드리지 않았다. 방송 직전에는 못 볼 것 같다고 말씀하시더라. 괜찮다고 천천히 하시라고 말씀드렸다. 설리가 생전에 악플 때문에 너무 고생할 때 어머니에게 악플을 보지 말라고 했다더라. 그래서 본인은 일부러 보지 않았다고 하셨다."
▲ 제공|MBC '다큐플렉스' '설리가 왜 불편하셨나요'이미지 크게 보기
동영상영상 바로보기영상 펼치기
▲ 제공|MBC '다큐플렉스' '설리가 왜 불편하셨나요'
-이번 다큐멘터리를 통해서 설리의 어떤 면에 가장 주목하고자 했는지.
"설리는 사람들과 언론에게는 기행을 일삼는 이른바 '관종'이었다. 그러나 저는 설리가 우리나라 아이돌, 특히 여자 아이돌 생태계에서 굉장히 중요한 존재고 그 특이성이 굉장히 의미있다고 봤다. 여성 아이돌을 보는 대중과 언론의 감수성은 평균의 성인지 감수성보다 많이 떨어져 있다고 생각한다. 여자 아이돌에게 섹시하며 귀여워야하지만 사생활은 순진무구할 것을 요구한다. 그렇지 않으면 불편해 한다. 설리도 숨기면서 그런 척 하려고 하면 누구보다 잘 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모든 욕을 감수하면서 모든 걸 오프냈다. '나는 이런 사람이다. 이렇게 산다'고 보여준 것이다. 살아 생전에는 이상하다며 욕을 먹었지만, 여성 아이돌을 보는 시선이나 편견을 깨주는 데 일조했다고 생각한다. '이제야 생각해보니 설리가 잘못한 게 없네, 왜 불편했지' 그렇게 우리의 시선이 넓어지고 편견이 넓어졌으면 한다."
-방송 이후 설리의 전 연인 최자에 대한 악플이 이어지고 있다.
"전혀 의도하지 않았다. 가장 우려한 반응이기도 하다. 말하자면 싱글남녀가 연애를 하다 헤어진 것이다. 어머니의 입장에서는 설리가 엄마밖에 모르다가 20살 성인이 되어 독립적 연애를 하고 경제적으로도 독립하면서 가족과 소원해졌다. 엄마 입장에서는 멀어졌다는 것이다. 저도 조심하며 만들었고 내부 시사를 하면서도 혹시 그렇게 보이지 않느냐 의견도 구했다. 그분 역시 비난받을 일이 없다. 일기에서 보셨겠지만 설리가 최자를 사귈 때 심리적으로 그 어느 때보다 안정됐고 자존감도 높고 언제 때보다 행복했다. 헤어짐이야 누구의 잘잘못이겠나. 의도하지 않았고 마음아프다. 최자도 피해자라고 생각한다."
-설리를 향했던 악플의 문제를 함께 다룬 프로그램이기에 더 안타깝게 느껴진다.
"여전히 누군가를 희생양 삼으려 하는 것 같다. 저희 프로그램은 설리의 죽음에 굉장히 다면적 요인이 작용했다고 말하고 있다. 가정사, 어머니와 떨어져 살며 느낀 불안함, 연애와 결별의 아픔, 언론과 악플러들에게 욕을 먹고… 모든 것들이 이 친구를 힘들게 했을 것이다. 본인의 일기, 친구들의 이야기를 통해서도 전해진다. 더 안타깝다."
-방송에 담긴 설리의 모습이 참 예뻐서 더 슬프게 다가온다. 연출자로서 바람이 있다면.
"(예쁘게 나온 장면을) 고를 것도 없이 다 예뻤다. 젊고 찬란하고…어딘가 살아있을 것 같고 믿어지지 않는다. 영상의 힘이 그렇겠지만 연출하며 안타까웠고, 여러가지 괴로움과 외로움, 우울함과 고민이 겹쳐 극단적 선택을 했다는 것을 알게 되며 또한 안타까웠다. 이른 나이에 세상을 등진 연예인을 다루는 우려도 있지만, 그만큼 힘들었던 그 시기를 잘 견뎌냈으면 귀하고 재능있는 아티스트로 우뚝 섰을 텐데 안타까움이 크다. 혹시 똑같이 힘들고 어려운 시기를 겪는 분들이 있다면 설리가 안타까운 만큼 힘을 내고 그 시기를 견뎌주셨으면 좋겠다."
'다큐플렉스' 최자=죽일놈? 이 다큐의 위험성[TV와치]
[뉴스엔 이민지 기자]
MBC '다큐플렉스'가 고(故) 설리를 둘러싼 오해와 진실을 조명한 다큐멘터리를 선보였다. 그리고 방송 후 최자가 악플러들의 타깃이 됐다.
9월 10일 방송된 MBC '다큐플렉스'는 '설리가 왜 불편하셨나요?' 편을 선보였다. 수많은 오해와 그 뒤에 감춰진 진실, 편견 가득한 시선들과 이에 맞서 끊임없이 자신을 표현하고자 했던 고 설리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는 소식에 방영 전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다큐멘터리이다.
다큐멘터리는 어려웠던 가정 형편 때문에 유치원 대신 연기 학원을 다니고 서울로 올라와 아역배우로, 2009년 그룹 에프엑스로 데뷔한 설리의 이야기를 따라갔다. 고 설리 엄마와 친구들, 선배들과 매니저 등의 이야기를 통해 설리에게 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들어보고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고인을 추억했다.
문제는 이날 다큐멘터리가 또다른 타깃을 만들었다는 점이다. 고 설리와 최자는 몇차례 열애설 끝에 2014년 열애를 인정했고 3년여의 공개열애 후 2017년 결별했다. 설리 엄마는 설리가 연애를 시작후 모든 것이 달라졌다고 회상했고 '다큐플렉스'는 설리가 13살 연상의 최자와 열애 후 각종 악플에 시달렸다고 전했다.
자연스럽게 방송 후 고 설리에 대한 다양한 추억과 추모 대신 전 남자친구 최자를 향한 악플과 자극적인 기사가 더 크게 남았다. 최자의 인스타그램은 악플로 도배되기 시작했다. 고 설리를 죽음으로 몰아간 것이 마치 최자라는 듯한 댓글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누군가는 최자와의 열애 후 전보다 과감한 행보를 보인 설리가 대중과 언론의 먹잇감이 되었다는 것은 사실이고, 다큐가 이를 사실 그대로 남아냈을 뿐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다큐가 최자라는 또다른 악플러들의 먹잇감을 만들어낸 것을 부정할 순 없다. 고 설리를 괴롭힌 것은 최자가 아니라 자극적인 기사들과 악플러들이었음에도.
다큐에도 연출과 구성, 편집이 있다. 이는 다큐의 방향성을 결정한다. 같은 사실도 어떻게 담아내느냐에 따라 이를 보는 대중의 반응은 달라진다. '다큐플렉스'는 당시 설리가 받았던 성적인 악플들을 짚었다. 배경음악으로는 최자가 속한 다이나믹 듀오 '죽일놈'이 깔렸다. 길지 않은 시간 등장한 장면이라지만 이날 다큐에서 가장 자극적인 장면이었고 이러한 편집은 자연스럽게 시선을 최자에게 쏠리게 만들었다.
제작진이 방송 후 나올 기사들과 네티즌의 반응을 모르지 않았을터다.
'다큐플렉스'는 '설리가 왜 불편하셨나요?'라는 제목으로 그저 자유롭고 솔직했던 그녀의 악의 없고 꾸밈없었던 모습이 안타깝게도 언론과 악플러들의 타깃이 됐다고 조명했다. 동시에 최자와의 연애는 불편했다는 뉘앙스를 심어줬다.
고인에 대한 다큐는 보다 신중해야 한다. 망자는 말이 없고 그가 진짜 어떤 생각으로 살아갔었는지, 무엇이 가장 그녀를 힘들게 했었는지 알 수 없다. 다큐멘터리 제작을 원하는지 조차 알 수 없다. 그만큼 더 신중하고 섬세하게 접근해야 한다.
고 설리의 팬들은 '다큐플렉스'가 그녀에 대한 편견을 깨주고 더 깊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역할을 하길 바랐지만 악플로 힘들어했던 사람의 이야기를 전하며 또다른 공격대상을 만들어내는 결과가 나왔다. 설리를 그리워 하는 이들과 그녀의 이야기를 나누고 또다른 비극을 막기 위해 여러가지를 이야기 하는 시간이 돼야 할 다큐가 또다른 타깃을 만들어서는 안된다. (사진=MBC '다큐플렉스' 캡처)

#田柾国[超话]#
柾国啊
希望有一天你可以开开心心的给我们展示你的纹身
没有什么的呀不要抱歉不要自责
柾国伤心的话我真的也会跟着心碎了
过去的你,现在的你,未来的你
首先是你,特别是你,一直是你
每一个纹身图案,柾国,我想,对你都是有特别的意义的不是吗
做自己觉得正确的事情就可以了啊
我们小孩儿在慢慢长大,
我也很享受很喜欢陪伴你成长的每一个瞬间

比起说选择相信你,倒不如说是相信我自己。
我喜欢你,
我有自己的想法,有自己的观察,有自己的感受
我们柾国,是什么样的孩子
在日常的点点滴滴,
我看到了,我感受到了,我深爱着的
追星或许是一件并不容易的事情
很难不真情实感吧
但是柾国
我觉得你值得

我想说
柾国啊
未来那么长,但如果可以,我想要一直爱你
陪伴你
정무행알


发布     👍 0 举报 写留言 🖊   
✋热门推荐
  • 刚刚把妹子的vlog都看完了[笑cry]自信大方活泼也很有意思[哈哈] 一个极简一个极繁[哈哈]一个超爱吃冰淇淋一个胃不好不爱吃[笑cry]一个喝酒一个不喝酒
  • 怀远县太阳能路灯生产厂家:18927412109现货销售区域:城关镇、鲍集镇、龙亢镇、河溜镇、常坟镇、双桥集镇、魏庄镇、万福镇、唐集镇、白莲坡镇、古城镇、褚集镇
  • 【评伦查】【投稿案例】鼻子情况已经稳定了,之前的切口也完全看不出来了,我算是恢复的比较好的了吧,不像有些人疤痕消不掉,废话不说啦,直接来个小视频看看现在的情况!
  • 在这之前,我始终无法确定等待的意义,当我每天从睡梦中醒来,内心深处是你、聊天界面是你的时候,我会偷偷窃喜,在22岁时,我相信等待会有结果,我也相信我不会一个人去
  • 我们这从情人节开始就没的吃,本来38节恢复,后来上海疫情外溢又凉了,除了家里自己弄好吃的,只能去kao了带回家,野餐或者车上吃,kao就是会粘一起或者涨干,体验
  • 【#科学家首次在人体血液中发现微塑料#】微塑料是一种比黄豆还小的塑料碎片,已经在环境中广泛存在。过去,塑料的应用大部分为一些食物保存袋或者垃圾袋,但随着科技的发
  • #Lee现在开始读书[超话]# [兔子]#跟着李现一起看书# 依然是库存~东野圭吾的书之前一股脑都买了,也一直积压着,这段时间正好看起来[嘻嘻]《无名之町》在我
  • 比如,你点了西冷牛排,菜上桌,可能是一盘意大利海鲜面,你要了小食拼盘和柠檬茶,可能吃到的只是一块提拉米苏配珍珠奶茶就是这么一家奇怪的一家餐厅,只接待单身男女菜上
  • 亳州市不断加强与浙江农业大学、中国林科院经济林研究中心等科研院所合作,多次邀请农林专家深入产业基地,实地开展种植技术培训,全面提高林农产业种植技能水平,规范化、
  • 苏轼把它解释为:阳在内,阴在外,君子在朝堂,小人在地方,这才是阴阳交泰,万物兴盛。《中庸》里讲,喜怒哀乐之未发,谓之中,发而皆中节,谓之和;中也者,天下之大本也
  • 汆水,拉油定型;2.干葱、蒜仔、小姜片小火炸至金黄备用;3.下葱、姜、干辣椒、五花肉、大料,炒至金黄,煸炒土豆起沙,加入盐、味精、鸡粉、胡椒粉、生抽、老抽、蚝油
  • #阳光信用[超话]##阳光信用# [虎爪比心]#每日一善# 青春是用来浪费用来做梦用来努力的,你应该用这样的时光做你想做的事情,变成你想变成的人,哪怕这很难,哪
  • 虽然诸如“预售订单破3万”的新闻看起来很振奋,但是理性地看,同时需要强气场、大空间、豪华感却又对品牌附加值无所谓的消费者数量并不多,目前大多数选择30-40万元
  • 」看到无相禅师并没有停下脚步,信徒提高嗓门道:「喂,师父,我今天捐的是五十两黄金,可不是小数目呀! 难道你连个谢字都不肯讲吗」看到无相禅师并没有停下脚步,信徒提
  • 3月26日至5月29日,@TOMACADO花厨 联合微软 正式开启「时尚花样,灵感随心」全国巡回花艺课,本次活动融合花艺课、餐点品尝及在Surface上创造绘画
  • #出国留学[超话]##留学申请季##英国留学#【22fall 英国留学|利物浦大学】考虑到国内目前线下考试困难的情况,利物浦大学接受的【直录】语言成绩在原来的基
  • #周深gai玫瑰少年爆发力太强了# 我一直以来觉得翻唱最好的一点就是对歌曲的宣传,生米们不知道多欢迎别人来翻唱深深的歌,很多人听歌都不多,基本上都围绕着自家那位
  • 我发现《佛说疗痔病经》的两个佛咒对我真的很有用,我一直不想承认这个事,因为我总是觉得是我自己想多了,可一次次的实践证明,这两个佛咒对我的敏感肌和痘痘真的很有用!
  • 晩夜寒风凛冽,散乱我耳边的碎发,隐约窗外凌乱嘈杂,凝眸月色灼美天际,新年的钟声弥漫而开,新的一年,我们和龙队一起加油,哪怕岁月无情,哪怕前路风雨,终会迎来自己的
  • 清晨下楼,在树下站了良久,欣赏花朵的美丽,洁白,优雅,安静,安静的同时也在告诉我,要努力的活着,终归忍过寒冬,迎接春天,它的另一个名字也叫迎春花。321睡眠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