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account[超话]#
623
韩语惯用语 用法#韩语高级#
不断的重复,重复。重复。温故知新

머리를 긁적이다
머리를 긁으면서 부끄럽거나 창피함을 나타내다.
머리를 긁적이며 정말 죄송해요.다음에는 그런 실수 안 하도록 조심할게요.
민수가 선생님께 무례핬던 것 사과드렸어?
-응,머리를 긁적이며 정말 죄송하다고 사과하더라고.

입술을 깨물다
강한 감정을 참거나 어떤 결심을 굳게坚定地 함을 나타내다.
입술을 깨물며 오늘 일은 절대 잊지 않을 거야.반드시 복수할 거야.
사업에 실패했을 때 도와주지 않은 사람들은 많이 원망하셨죠?
-아뇨,원망하지 않았습니다.단지 오늘의 실패를 바탕으로 반드시 성공하겠다고 입술을 깨물었을 뿐입니다.

목에 힘을 주다
목을 빳빳이 세워 잘난了不起 척하거나 남을 무시하는 듯한 태도를 나타내다 .
자가가 지도자라고 잘난 척하며 목에 힘을 주는 지도자는 좋은 지도자가 아니라고 생각해요.
-맞아요.겸손하게 자기를 낮추는 지도자야말로 진정한 지도자지요.

발을 (동동)구르다

打滚,踢,蹬。
매우 다급하거나 안타깝다.遗憾 惋惜 难过
뉴스에서 지진 피해 상화 봤지?건물까지 무너지다니...
-응,봤어.건물 밖에서 자족들이 발을 동동 구르며 우는 모습이 나왔는데 정말 안타깝더라.

배를 잡다
매우 웃기다
어제 본 영화 너무 재미있었지?너무 많이 웃어서 나중에는 배가 아프더라.
응,나도 배를 잡고 웃었어.다른 애들한테도 보라고 하자.

고개를 젓다
고개를 좌우로 움직여 부정이나 거절의 뜻을 나타내다.
고개를 저으며 절대 안 돼.그 일은 절대 허락할 수 없어 .
회사를 그만두고 것에 대해 친구들과 의논을 해 봤어?
-응,요즘 취직도 어려운 데다가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만 한 곳 찾기도 어렵다면서 모두들 고개를 저었어요.

코웃을 치다
다른 사람을 깔보거나看不起,小瞧 비웃음을 나타내다.
콤웃음을 치며 너처럼 힘이 약한 사람이 나와 싸우겠다고?내가 권투 선수라는 것을 모를는 것은 아니겠지?
여자 친구한테 결혼하자고 했다가 거절당했다면서?뭐라고 했는데?
-평생 공주님처럼 모시겠다고 했더니 그 말을 어떻게 믿느냐면서 코웃음을 치더라.

혀를 차다
혀로 '쯧쯧'소리를 내며 마음이 언짢거나 유감이 있음을 나타내다. 遗憾。
저런 신세가 되었을까?怎么是这种身世呢。
혀를 차며 저게 뭐야,쓰레기를 저런 데 버리면 어떻게 해?
지하철에서 시끄럽게 웃고 떠드는 여학생돌 보면 나도 모르게 혀를 차게 돼.
-그러게 말야.우리 애들한테는 그러지 못하게 잘 가르쳐야겠어,

무릎을 치다
손으로 무릎 위 허벅지를 쳐서 갑자기 어떤 좋은 생각이 나거나 놀라운 일을 알게 되었음을 나타내다.
무릎을 치며 아 ,그렇구나,그걸 왜 몰랐지?
사장님께서 어제 김 대리 발표를 듣고 굉장히 감탄하셨다면서?
-응,"그래,그게 바로 내가 찾던 방법이야."라고 하시면서 무릎을 치시더라.

가슴을 치다
마음에 큰 충격을 받다.
책 다 읽었어? 깊은 감동을 주느 이야기였지?-응,특히 주인공이 '엄마에게도 엄마가 필요하다'고 한 말이 가슴을 치더라.

가을이 그립다. 우리 정식적으로 인사한 그날 기억나? 하늘이 이 처럼 맑은 날이었는데. 겨울이 온 후 더 이상 못 보게 됐어... 너 아니?

니가 한 작은 동작 하나
니가 해준 위로 한 마디
다가왔을 때 너의 숨소리
다 보여, 다 들려, 다 느껴

우리 함께 겪었던 사소한 것들이 하나하나, 추억으로 나타나, 자꾸 내 머릿속에서 떠올라.

이대로 머물지 않겠다는 말, 마음에서 너의 흔적을 지우고자 하는 게, 결국 거짓말이 됐잖아.

그 동안 슬픈 거 아니었구나. 한심한 거지. 왜 이제야 깨달았어?

“요즘 나는 어떤 줄 아니? 편히 잠을 잘 수도 뭘 삼켜낼 수도 없어. 널 바라보다 점점 망가져 가는 날 알긴 할까?”

【뜻깊은 올해에 꽃펴난 미덕, 미풍의 이야기들을 더듬으며】
지금 우리 인민은 크나큰 긍지에 넘쳐 지나온 한해를 추억깊이 돌이켜보고있다.
우리 인민이 맞고보낸 하루하루, 걸어온 한걸음한걸음은 그대로 간고한 투쟁의 련속이였다.그러나 류례없는 난관과 시련속에서도 우리 인민은 일터마다에서 자랑찬 성과를 이룩하였고 사회주의 우리 집을 굳건히 지켜냈다.

그 모든 승리를 떠받든 힘은 무엇인가.

오늘 우리는 그 힘이 다름아닌 우리 인민특유의 인간관계이고 우리의 사회주의제도에만 고유한 덕과 정이라고 가슴뿌듯이 말한다.

온 나라 인민이 서로 돕고 이끌며 고락을 함께 해온 나날들이여서, 어려울수록 더욱 뜨겁게 정을 나누며 달려온 한해의 진군길이여서 이룩한 승리는 그토록 소중하고 2021년을 더듬어보는 긍지 또한 류다른것이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온 나라에 서로 돕고 이끄는 고상하고 아름다운 미풍이 차넘치게 하여 우리 사회를 화목하고 단합된 일심단결의 대가정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서로 협력하고 떠밀어주면서 다같이 전진하는 미덕과 미풍은 올해의 시련과 난관속에서 위훈과 혁신을 이룩할수 있게 한 밑뿌리였다.

압연강재생산을 정상화하기 위한 사업에서 진보를 이룩한 황철의 로동계급은 한결같이 단위간 서로 돕고 이끌어주는 집단주의적기풍을 떠나 자기들이 이룩한 성과에 대해 생각할수 없다고 말한다.

그들이 압연롤을 자체로 생산보장할 결심을 내리였을 때 강선의 일군들과 로동계급은 황철에 필요한 압연롤생산장비는 물론 자신들이 축적한 경험도 넘겨주면서 사심없이 방조하였다.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서 요구하는 철강재를 충분히 보장하자면 금속공업부문의 모든 단위들이 다같이 들고일어나야 한다.나라의 강철기둥을 굳건히 세우는 길에서는 네일내일이 따로 없다.

바로 이것이 천리마제강련합기업소 일군들과 로동계급의 한결같은 지향이였다.

서로가 서로를 지지하고 협조하면서 오직 당대회결정관철을 위해 매진하는 현실은 함흥시세멘트공장에서도 찾아볼수 있다.

이곳 일군들과 로동계급은 지난해 공기분리기를 자체로 제작설치하여 세멘트의 질과 생산성을 높일수 있는 담보를 마련했다.물론 설계로부터 시작하여 자재보장, 설비제작에 이르기까지 공기분리기제작과정은 순탄치 않았다.이들에게 있어서 공기분리기는 남에 대한 의존심을 버리고 자기 손으로 만든 소중한 창조물이였다.그렇지만 그들은 공기분리기를 자체로 만들어 리용한다는 소식을 듣고 달려온 어느 한 단위의 기술자들에게 자기들의 귀중한 경험을 고스란히 넘겨주어 세멘트생산에서 성과를 이룩할수 있게 하였다.

이 단위들뿐이 아니다.

매일, 매 시각 자연과의 격렬한 투쟁을 벌리며 뜻깊은 올해 전진하는 조국에 빛과 열을 더해준 우리 탄부들의 가슴속에도 서로 돕고 이끌며 고락을 함께 해온 잊지 못할 나날들이 소중히 간직되여있다.

천성청년탄광 김혁청년돌격대의 한 탄부는 혁신의 비결에 대하여 이렇게 긍지높이 말하였다.

《우리 돌격대에 그 어떤 묘술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뜨거운 정입니다.그 정이 신입대원인 나도 이렇게 혁신자로 키웠습니다.》

돌격대의 막내인 자기를 뜨겁게 위해주는 지휘관들의 진정이 고마와 그는 더 많은 일감을 맡기 위해 애썼고 지휘관들은 그런 마음이 기특해 더욱 따뜻이 품어안고 도와주고 위해주었다.

서로가 서로를 위해 사랑과 정을 다하고 두몫, 세몫의 일감도 기꺼이 떠맡는 이런 아름다운 생활속에 대오의 단합과 전투력이 강해지고 굴진에서는 눈에 뜨이는 성과가 이룩되였다.

새로운 5개년계획의 첫해 과업수행에서 자랑찬 성과를 이룩한 단위들 어디에서나 이렇게 하나의 사상과 뜻으로 뭉쳐지고 덕과 정으로 합심하여 난관을 뚫고헤친 감동깊은 이야기를 들을수 있다.

서로 의지하고 방조하고 이끌어주던 미덕과 미풍의 이야기들이 어찌 혁신적인 성과들에만 비껴있다고 하겠는가.

덕과 정은 우리 인민들로 하여금 시련속에서도 승리에 대한 신심과 락관을 가지고 전투적으로 생활할수 있게 한 원동력이였다.

지금도 삼지연시꾸리기전투장에서 목격했던 하나의 사실이 잊혀지지 않는다.하부망공사를 위한 굴착작업에 진입한 돌격대원들이 추위를 무릅쓰고 한창 기세를 올리며 일하고있는데 한 구간에서 뜻밖에 물이 차오르기 시작하였다.빠른 속도로 차오르는 물은 열기를 띠던 분위기를 삽시에 얼구어놓았다.

어떻게 할것인가.

잠시후 《작업중지!》, 《철수!》구령이 내려지고 대오는 병실로 향하는데 지휘관들은 못박힌듯 그 자리에 서있었다.대오가 보이지 않자 그들은 약속이나 한듯 차디찬 물속에 뛰여들어 물곬을 째기 시작하였다.

온몸이 꽁꽁 얼어들고 사지가 꽛꽛해지기 시작하였지만 그들의 얼굴에는 미소가 어리였다.그 시각 그들의 눈가에는 뜨뜻한 병실에서 언몸을 녹일 대원들의 모습이 어려왔으리라.

바로 이런 뜨거운 정이 수많은 돌격대시인, 돌격대화가를 낳게 하였고 낮과 밤이 따로 없이 건설전투를 벌리는 속에서도 병실들을 돌격대원들의 정든 보금자리로 꾸려놓게 하였으며 불리한 기후조건에서도 자체로 남새농사를 짓고 집짐승을 기르며 생활을 훌륭히 꾸려나갈수 있게 한것이였다.

전투력있고 일 잘하는 집단, 랑만넘친 단위로 자랑높은 김정숙평양방직공장 종업원들의 생활은 또 어떠한가.

매일 아침이면 종업원들을 새로운 위훈창조에로 불러일으키는 기동예술선동대의 박력있는 출근길선동이 구내를 들었다놓는다.

어디 그뿐인가.나날이 늘어나는 자랑을 안고 공장에서는 당일군으로부터 옥양공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글작품을 창작한다.

랑만에 넘친 이 생활을 서로 돕고 이끄는 미덕과 떼여놓고 어찌 생각할수 있으랴.나 혼자가 아니라 우리 직장모두가 다같이 혁신자가 되자는 목표를 세우고 서로가 도와주고 이끌어주어 뒤자리를 차지했던 직장이 혁신자직장으로 되였을 때 한 처녀방직공은 말했다.

《서로 도와주며 혁신을 이룩해나가니 정말 힘든줄 모르겠습니다.그래서 로동이 곧 기쁨이 되고 노래가 되고있답니다.》

이런 목소리는 어디서나 울려나온다.그 하나하나의 목소리에서 우리는 신심과 락관에 넘쳐 밝은 래일을 향하여 다같이 손잡고 나아가는 우리 시대 인간들의 아름다운 마음을 느낄수 있었다.

덕과 정, 이렇게 외울 때면 함경남도의 피해복구전역에서 꽃펴났던 미담들도 돌이켜진다.

뜻밖의 재난을 겪은 피해지역 주민들의 곁을 언제나 떠날줄 모른것은 친혈육의 사랑과 정이였다.

경애하는 총비서동지의 숭고한 뜻을 높이 받들고 당중앙위원회 일군들과 내각, 도의 책임일군들이 피해지역 주민들을 직접 찾아가 따뜻이 위로해주었다.여러 성, 중앙기관 일군들이 지원물자들을 성의껏 마련하여가지고 달려갔으며 수많은 의료일군들이 주민들과 건설자들에 대한 검병검진과 치료사업을 진행하였다.동시에 피해지역에 보내줄 건설자재와 필수품생산을 위한 돌격전이 벌어졌고 인민들의 뜨거운 지성이 깃든 지원물자들도 련이어 도착하였다.

수도의 1만세대 살림집건설장에서 높이 발휘된 미덕과 미풍의 이야기는 또 얼마나 많은가.

취재길에서 만났던 한 일군은 우리에게 건설장에서 창조되고있는 기적적인 건설속도를 선진적인 건축기술과 공법만으로는 다 설명할수 없다고 하면서 매일과 같이 흙먼지날리는 건설장의 여러곳을 오가며 리발과 신발수리를 한 사동구역의 녀인들이며 수많은 위문편지와 함께 사연깊은 철령의 흙을 주머니마다에 정성껏 담아 건설자들에게 보내온 철령의 소년단원을 비롯하여 수많은 긍정적인 소행의 주인공들에 대해 알려주었다.

바로 이런 덕과 정이 있었기에 우리 인민은 어려운 속에서도 비관과 동요를 몰랐고 더욱 굳게 단결되여 온 한해 값있고 떳떳한 삶의 자욱을 수놓아올수 있은것이다.

올해 이 땅에는 군민의 뜨거운 정이 한껏 넘쳐났다.

지난 8월 14일부 《로동신문》에는 사경에 처하였던 인민군군인을 회복시켜 조국보위초소에 다시 세운 강원도인민병원 의사, 간호원들에 대한 기사가 실려 만사람의 심금을 울려주었다.

병원에 실려왔을 당시 환자의 생명은 일각을 다투고있었다.전신 65%에 2~3도화상, 그중에서도 3도화상면적이 더 많았던 20대초엽의 병사를 위해 의료일군들은 자기의 피와 살을 서슴없이 바쳤고 560여일동안 뜨거운 진정을 기울였다.그 정성은 병사를 기적적으로 소생시켜 조국보위초소에 다시 세워주었다.지금 이 시각도 병사의 심장속에서는 두번다시 받아안은 생을 한없이 고마운 조국을 위해 바쳐갈 맹세가 고동치고있다.

자기 단위 종업원들의 생활을 따뜻이 보살펴주는것으로 하여 대중의 존경과 사랑을 받은 일군들은 그 얼마나 많았던가.

그들중에는 문수식료공장의 일군들도 있다.그들은 일터를 떠나 중요대상건설장에 나가있는 한 종업원의 가정을 친혈육의 정을 다해 돌봐주었다.

지난 5월 종업원의 안해가 중병으로 어느 한 중앙병원에서 수술을 받게 되였을 때 입원생활에 필요한 필수품들이며 보약재들까지 하나하나 갖추어준 사실을 비롯하여 이곳 일군들이 그를 위해 바친 사랑과 정에 대한 이야기는 헤아릴수 없이 많다.하기에 종업원은 일군들의 그 진정이 자기를 혁신자로 만들었다고, 앞으로 공장에 돌아가면 집단의 사랑을 잊지 않고 일을 본때있게 하겠다고 진정을 터놓았다.

뜻깊은 올해의 날과 달은 우리 사회야말로 남이 따로 없는 하나의 대가정이며 모두가 한식솔, 친형제라는것을 다시금 뚜렷이 실증하였다.

취재길을 이어가는 나날에 우리가 만나본 수많은 미풍의 소유자들, 그들속에는 마을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는 만경대구역 금성2동 13인민반의 한길숙로인도 있었다.

그는 자식들이 생활에 보태라고 때때로 보내주는 자금을 모아두었다가 다른 사람들을 위한 일에 바치였다.마을의 전쟁로병부부의 건강과 병치료를 위해서도, 생활이 어려운 세대들을 위해서도 그는 친혈육의 정을 아낌없이 기울였다.

그라고 생활이 풍족한것은 아니였다.무엇을 바라고 하는 일은 더욱 아니였다.

사회주의대가정의 화목과 단합을 위해 무엇인가 이바지하면서 사는 길에 삶의 보람이 있고 행복이 있다는 고상한 도덕륜리가 간직되여있었기에 그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 그토록 뜨거운 진정을 바쳐올수 있은것이다.

온 나라 방방곡곡 그 어느 단위, 그 어느 가정에 가보아도 이런 미덕과 미풍의 이야기들을 들을수 있다.

진정 올해는 경애하는 총비서동지를 어버이로 높이 모신 사회주의대가정에 덕과 정이 더 뜨겁게, 더 진하게 흐른 잊지 못할 나날이였다.

어려우면 어려울수록 더 높이 발휘되고 더 활짝 꽃펴나는 우리의 덕과 정, 이 거대한 힘으로 날로 강해지는 사회주의 내 조국은 앞으로도 자랑찬 승리와 기적의 력사만을 수놓아갈것이다.

본사기자 리경일

본사기자 신철


发布     👍 0 举报 写留言 🖊   
✋热门推荐
  • 《设备管理与维修》国家级 知网 万方 维普曾用刊名:设备维修主办单位:中国机械工程学会;北京卓众出版有限公司出版周期:半月ISSN:1001-0599CN:11
  • 虽然今天上班很累耶,加班到1点半,但是一个人洗完澡在床上安安静静回想的时候,真的巨开心,很幸福,妈妈也是,过节,不管什么节日都一直是有仪式感的人一大早给我们发情
  • 贺新郎·挽住风前柳 彭传师于吴江三高堂之前钓雪亭,盖擅渔人之窟宅以供诗境也,赵子野约余赋之。 挽住风前柳,问鸱夷当日扁舟,近曾来否?月落潮生无限事,零落茶烟未
  • 一生一定要为自己活一次[心]眼泪是咸的,生活是可咸可甜的现在的眼泪都是当初脑子进的水总是让你掉眼泪的人,绝对是不爱你的人有的人总是为别人着想,委屈自己,日复一日
  • 昨天看到最后一集,我突然意识到,台剧里真的藏着我对家庭的想象。今天真是个好日子,又是财又是爱,真是。
  • 本赛季的皇马,进攻端贝林厄姆的作用实在太重要了,安胖的常规战术,基本就围绕贝林厄姆来制定的,就像当年他在AC米兰的时候,围绕巅峰期的卡卡所制定的那套战术很类似。
  • 珠海|一日游住的平价酒店,超高性价比! - 1号驿站:11-12月是最佳观赏时间,樱花木棉盛开的季节,环境优美,小桥流水的公园⛲ 2号驿站:这里有个欧式城堡建筑
  • 其次,股东爸爸对我太好,一开始给钱,很多人问我为啥要一开始要融资,很简单,当时一穷二白没有安全感,股东爸爸 4 个人给我凑了 350 万的安全感,对于当时没有见
  • 如果预算再高一点,可以选择百年灵的这款AB0138241C1P1,推荐理由是搭载B01计时机芯,和帝舵的MT5813机芯是共用的,并且在劳力士、欧米茄、百年灵这
  • 感恩生活,敬畏生命,做个微笑的向日葵,不管世界如何转动,都能找到属于自己的温暖,从不低头,向着暖阳。感恩生活,敬畏生命,做个微笑的向日葵,不管世界如何转动,都能
  • 我们真的就不该认识,因为我无法面对现在的结局,我本来可以好好的生活,你却偏偏要闯进我的世界,讲真的,你是我的劫,我认了,也许是上辈子欠你的,喜欢你是真的,但你对
  • P1:张亮麻辣烫你也真是的[允悲][允悲]里面吃出头发说是我们自己掉的…然后说你们没错..难道头发掉进去的时候你们不看吗[允悲]苍蝇掉进去你们也不看直接放进去吗
  • 使用感受都放在图片啦~多看看功课 理性种草 记得存钱----------------------------------1.相宜本草冻干精华2.云朵艾杨小参罐3
  • 回看小时候写的文字,总觉得灵气在,当然也内耗,万事万物、风吹草动都与自己有关。可这个七分天使三分魔鬼的男孩子,总是擅长以他独特的性格,还有他在绝境中永不屈服的信
  • 想要私信问答和稳定储蓄鸡的服务,那就续个真爱粉吧续了也是支持博主更新!想要私信问答和稳定储蓄鸡的服务,那就续个真爱粉吧续了也是支持博主更新!
  • 对我而言,看完书后最大的精神慰藉就是在心里默默牵出一缕思绪,假设它能和拉里一起,抱着无我,无求的态度,去理解众生,成为众生,获得最大的程度上的精神满足,这样就已
  • 上一次一起玩还是在他三四岁的时候,现在他都十几岁了....他好会来事,给我爸爸妈妈泡好茶,给我倒好牛奶[抱一抱]。汤zh小弟弟说可以送我的时候,我名字都想好了[
  • 古德认为,住山要法侣财地四大要素具足,而且,要求行脚参访善知识,花费无数的草鞋钱,或者见道之后才住山,否则会成为“守山鬼”被山所转,而不是山为道用,见道不见山。
  • 很冷门,但是黑松露养脸真的绝了,不愧是欧家高端线,用完脸蛋一整个细腻有光泽,就像刚从美容院走出来一样 hbn发光水乳——早C晚A+熬夜去黄秋冬很适合早C晚A,因
  • 穷且益坚,不坠青云之志一旦不能有,输来其间一旦不能有,输来其间虽趣舍万殊,静躁不同,当其欣于所遇,暂得于己,快然自足,不知老之将至;及其所之既倦,情随事迁,感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