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小王子》

第二篇:
나는 이렇게 해서 진심을 털어 놓고 이야기할 사람도 없이 혼자 살아왔다. 그러다가 육 년 전, 사하라 사막에서 비행기 사고를 만났던 것이다.
기관의 부속 하나가 부서져 나갔다. 기관사도 승객도 없었던 터라, 나는 그 어려운 수선을 혼자 감당해 볼 작정이었다. 나로서는 죽느냐 사느냐 하는 문제였다. 가진 것이라고는 겨우 일주일 동안 마실 물밖에 없었다.
我就这样孤独地生活着,没有一个能真正谈得来的人,一直到六年前在撒哈 拉沙漠上发生了那次故障。我的发动机里有个东西损坏了。当时由于我既没有带 机械师也没有带旅客,我就试图独自完成这个困难的维修工作。这对我来说是个 生与死的问题。我随身带的水只够饮用一星期。
 첫날 저녁, 나는 사람이 사는 곳에서 수천 마일 떨어진 사막 위에 누워 잠이 들었다. 넓은 바다 한가운데 뗏목을 타고 흘러가는 난파선의 뱃사람보다도 나는 훨씬 더 외로운 처지였다. 그러니 해 뜰 무렵 이상한 작은 목소리가 나를 불러 깨웠을 때 나는 얼마나 놀라웠겠는가. 그 목소리는 이렇게 말했다. 
第一天晚上我就睡在这远离人间烟火的大沙漠上。我比大海中伏在小木排上 的遇难者还要孤独得多。而在第二天拂晓,当一个奇怪的小声音叫醒我的时候, 你们可以想见我当时是多么吃惊。这小小的声音说道:
"저..... 양 한 마리만 그려 줘요!" 
"뭐!"
"양 한 마리만 그려 줘....."
나는 벼락이라도 맞은 듯 벌떡 일어섰다. 
“请你给我画一只羊,好吗?”
“啊!”
“给我画一只羊……”
我象是受到惊雷轰击一般,一下子就站立起来。
  나는 열심히 눈을 비비고 주위를 조심스럽게 살폈다. 아주 신기한 꼬마 사람이 엄숙하게 바라보고 있었다. 
     여기 그의 초상화가 있다. 이 그림은 내가 훗날 그를 모델로 그린 그림 
중에서 가장 훌륭한 것이다. 그러나 내 그림이 그 모델만큼 멋이 있으려면 아직 멀었다. 
 그렇다고 내 잘못이 아니다. 내 나이 여섯 살 적에 나는 어른들 때문에 기가 죽어 화가라고 하는 작업에서 멀어졌고, 속이 보이는 보아뱀과 보이지 않는 보아뱀  밖에는 한 번도 그림공부를 해 본 적이 없지 않은가.
我使劲地揉了揉眼睛,仔细 地看了看。我看见一个十分奇怪的小家伙严肃地朝我凝眸望着。这是后来我给他 画出来的最好的一副画像。可是,我的画当然要比他本人的模样逊色得多。这不 是我的过错。六岁时,大人们使我对我的画家生涯失去了勇气,除了画过开着肚 皮和闭着肚皮的蟒蛇,后来再没有学过画。
아뭏든 나는 놀란 눈을 휘둥그레 뜨고 홀연히 나타난 그 모습을 바라보았다. 사람이 사는 곳에서 수천 마일이나 떨어진 곳이 아닌가.
    그런데 나의 꼬마 사람은 길을 잃은 것 같지도 않았고, 피곤이나굶주림이나 목마름에 시달려 녹초가 된 것 같지도 않았으며, 겁에  질려 있는 것 같지도 않았다. 사람이 사는 곳에서 수천 마일 떨어진 사막 한가운데서 길을 잃은 어린아이의 모습이 전혀 아니었다.나는 마침내 입을 열어 겨우 이렇게 말했다 

我惊奇地睁大着眼睛看着这突然出现的小家伙。你们不要忘记,我当时处在 远离人烟千里之外的地方。而这个小家伙给我的印象是,他既不象迷了路的样子, 也没有半点疲乏、饥渴、惧怕的神情。他丝毫不象是一个迷失在旷无人烟的大沙 漠中的孩子。当我在惊讶之中终于又能说出话来的时候,对他说道:
  "그런데..... 넌 거기서 뭘 하고 있느냐?" 
 그러나 그 애는 무슨 중대한 일이나 되는 것처럼 아주 천천히 같은말을 되풀이했다. 
 "저..... 양 한 마리만 그려 줘....." 
  수수께끼  같은 일을 만나 너무 놀라게 되면 누구나 감히 거역하지 못하는 법이다. 사람이 사는 곳에서 수천 마일 떨어져 어른거리는 죽음을 눈 앞에 두고, 그것이 말할 수 없이 터무니없는 일이라고 생각하면서도 나는 주머니에서 종이와 만년필을 꺼내지 않을 수 없었다. 
“唉,你在这儿干什么?”
可是他却不慌不忙地好象有一件重要的事一般,对我重复地说道:
“请……给我画一只羊……”
当一种神秘的东西把你镇住的时候,你是不敢不听从它的支配的,在这旷无 人烟的沙漠上,面临死亡的危险的情况下,尽管这样的举动使我感到十分荒诞, 我还是掏出了一张纸和一支钢笔。
 그러나 나는 그때 내가 특별히 공부한 것이라고 해 보아야 지리와 역사, 산수와 문법 따위임을 생각하고 (기분이 좀 언짢아서), 이 꼬마사람에게 나는 그림을 그릴 줄 모른다고 말했다. 그는 대답했다.
这时我却又记起,我只学过地理、历史、算术 和语法,就有点不大高兴地对小家伙说我不会画画。他回答我说:
 "괜찮아. 양 한 마리만 그려 줘."
나는 한 번도 양을 그려 본 적이 없기 때문에, 내가 그릴 수 있는 단 두 가지 그림 중에서 하나를 그에게 다시 그려 주었다. 속이 보이지 않는 보아뱀의 그림을. 그런데 놀랍게도 그 꼬마사람은 이렇게 답하는 것이었다. 
 "아냐! 아냐! 난 보아뱀의 뱃속에 있는 코끼리는 싫어. 보아뱀은 아주 
위험하고, 코끼리는 아주 거추장스러워. 내가 사는 데는 아주 작거든. 나는 양을 갖고 싶어. 양 한마리만 그려 줘."
그래서 나는 이 양을 그렸다.
 그는 조심스럽게 살펴보더니
"아냐! 이건 벌써 몹시 병들었는 걸. 다른 걸로 하나 그려 줘!"
나는 다시 그렸다.
“没有关系,给我画一只羊吧!”
因为我从来没有画过羊,我就给他重画我所仅仅会画的两副画中的那副闭着 肚皮的巨蟒。
“不,不!我不要蟒蛇,它肚子里还有一头象。”
我听了他的话,简直目瞪口呆。他接着说:“巨蟒这东西太危险,大象又太 占地方。我住的地方非常小,我需要一只羊。给我画一只羊吧。”
我就给他画了。

  내 친구는 얌전하게 미소 짓더니, 너그럽게 말했다.
  ""아이참..... 이게 아니야. 이건 숫양이야. 뿔이 돋고....."
  그래서 나는 다시 그림을 그렸다.
他专心地看着,随后又说:
“我不要,这只羊已经病得很重了。给我重新画一只。”
我又画了起来。
我的这位朋友天真可爱地笑了,并且客气地拒绝道:“你看,你画的不是小羊,是头公羊,还有犄角呢。”
于是我又重新画了一张。
 그러나 그것 역시 먼저 그림들처럼 퇴짜를 맞았다.
"이건 너무 늙었어. 나는 오래 살 수 있는 양이 있어야 해."
 그때, 기관을 분해할 일이 우선 급했던 나는 더이상 참을 수가 없어서 아무렇게나 쓱쓱 그린다는 게 이 그림이었다.
  그리고는 던져 주며 말했다.
这副画同前几副一样又被拒绝了。
“这一只太老了。我想要一只能活得长的羊。”
我不耐烦了。因为我急于要检修发动机,于是就草草画了这张画,并且匆匆 地对他说道:
  "이건 상자야. 네가 갖고 싶어 하는 양은 그 안에 들어 있어."
그러나 놀랍게도 이 꼬마 심판관의 얼굴이 환하게 밝아지는 것이 아닌가.
  "내가 말한 건 바로 이거야! 이 양을 먹이려면 풀이 좀 많이 있어야겠지?"
"왜?" 
 "내가 사는 곳은 너무 작아서....."
 "그거면 충분해. 정말이야. 내가 그려 준 건 조그만 양이거든."
  그는 고개를 숙여 그림을 지긋이 바라보았다.
 "그렇게 작지도 않은데..... 이것 봐! 잠이 들었어....."
나는 이렇게 해서 어린 왕자를 알게 되었다.
“这是一只箱子,你要的羊就在里面。”
这时我十分惊奇地看到我的这位小评判员喜笑颜开。他说:
“这正是我想要的,……你说这只羊需要很多草吗?”
“为什么问这个呢?”
“因为我那里地方非常小……”
“我给你画的是一只很小的小羊,地方小也够喂养它的。”
他把脑袋靠近这张画。
“并不象你说的那么小……瞧!它睡着了……”
就这样,我认识了小王子。

기관(n):发动机
부서지지(v):破碎
수선(n):修理
수천(n):数千
마일(n):英里
한가운데(n):正中间
뗏목(n):木筏
흘러간다(v):流淌
난파선(n):失事船只
뱃사람(n):水手,船夫
처지다(v):乏力
무렵(n):时分
벼락(n):霹雳
벌떡(f) :一下子
비비다(v):揉了揉
살피다(v):观察
엄숙하게(f) :严肃地
초상화(n):肖像画
멀어지지(v):变远
휘둥그레(f) :圆睁
홀연히(f) :忽然
굶주림(n):饥饿
목마름(n):口渴
시달리다(v):受折磨
녹초가 되다:散架,瘫痪
수주께끼(n):谜
걱역하다(v):拒绝
어른거린다(v):隐约
터우니없다(a):荒谬
거추장스럽다(a) :笨重
살펴보다(v):仔细观察
병들다(v):生病
너그럽다(a):宽容
분해하다(v):分解
쓱쓱 (f) 不断地
심판관(n):审判官
먹이(n):粮食
풀(n):草

꽃 편지

한동안 소식이 뜸했던 사람에게서 전자우편이 왔습니다. 남쪽에는 꽃이 만개했다는 편지입니다. 매화가 피었다고 알려 주고 싶어서, 복송아꽃 향기가 산등성이를 타고 달게 달게 번져 온다는 이야기를 전해주고 싶어서 편지를 쓴다고 했습니다. 꽃 핀 걸 바라보다가 누군가에게 꽃 소식을 전해 주고 싶어하는 마음이 그대로 아름답게 전해져 옵니다.

아랫녘보다 꽃이 늦게 피는 산골짝에는 오늘 무슨 꽃이 피었는지 나도 답장을 쓰기 위해서 마당으로 나가 뜰 여기저기를 거닐었습니다. 그래 생강나무꽃이 피었구나. 산수유꽃도 피었다고 전할까? 산벚나무는 곧 꽃망울을 터뜨릴 것 같다고 말해 주어야지. 자두나무도 꽃망울들이 모든 준비를 끝내 놓고 명령만 기다리는 자세로 고요히 앉아 있다고 말해 주어야지. 그런데 아직도 눈을 뜨지 않은 채 묵언정진하며 가부좌를 풀지 않고 있는 대추나무는 올 한 해 어떻게 살 것인지에 대한 결론이 아직 안 내려졌는가 보다, 라고 써야지 그런 생각을 하며 뜨락을 거닐었습니다.

나는 글 쓰는 일을 하며 살아서 그런지 글로 표현하는 것은 익숙해도 말로는 표현을 잘 하지 않는 편입니다. 말이나 행동으로 표현을 잘 안 하고 담아 두고만 있어서 가까운 사람들에게 실망을 주는 때도 많고 오해를 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걸 알면서도 잘 고쳐지지 않습니다. 말이든 글이든 표현하는 습관을 갖는 건 좋은 일입니다.

세상에는 여러 종류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못 보기 때문에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꽃이 피었는지 사람들이 왜 아우성을 치는지 보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자기가 관심 갖는 일 외에는 잘 안 보려고 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런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보긴 보는데 보고 그냥 지나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꽃 핀 게 눈에 보이기는 하지만 거기서 끝입니다. 폭설에 나뭇가지가 부러졌구나 하고 바라보거나, 카드 빚 때문에 또 자살을 했구나 하고 기사를 읽다가 신문을 덮으면 그냥 거기서 끝입니다. 세상 일에 별 관심을 갖지 않기 때문에 못 보는 것이고 안 보이는 것이지만 사실은 자기가 보고 싶은 것만 골라서 보기 때문입니다.

보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조팝나무꽃이 핀 걸 바라보고 "올해도 봄이 왔구나"하고 생각합니다. 이 봄엔 내가 어떻게 아름답게 살아야 하는가 고민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그 생각은 표현하는 사람도 있고 표현하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해마다 피는데 어쩌면 이렇게 늘 새롭지요. 사람들은 해가 바뀔 때마다 변하는데 말이에요." 그렇게 말은 던지거나, "머리 예쁘게 잘랐네요. 다섯 살은 젊어 보여요." 하고 표현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누가 책상 위에 꽃을 가져다 놓았지?" 하고 생각하다 그냥 하던 일을 계속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내가 아프거나 안색이 창백해져 있을 때 다가와 많이 아프지 않느냐고 물어봐 주는 것만으로도 위안이 되는 걸 경험하지 않은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나 같은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람이 결근을 해도 그냥 넘어가는 날이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보고 느낀 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밥 같이 먹고 꽃 구경하러 가자고 불러내거나, 인터넷신문을 읽다가 아이 손 잡고 거리로 나가 초에 불을 붙여 들고서 있는 사람들입니다. 세상이 바뀌는 건 표현하고 행동하는 사람들이 있어서입니다.

표현하지 않는 건 몰라서가 아니라 바빠서라고 합니다.실제로 바쁜 것도 사실이고 일이 많기도 합니다. 그러나 따뜻한 말 한 마디를 건네거나 관심을 표현하는 사람도 역시 바쁜 사람입니다. 바쁘지만 다른 사람을 위해 짧은 시간을 낸 것입니다. 한가해서가 아니라 바쁘게 살고 있으면서도 나를 위해 마음을 써 주는 바로 그것이 고마운 것입니다. 표현하는 사람이 아름답다는 말도 있지만, 표현할 줄 안다는 것만으로도 삶은 윤택해집니다. 문자 메시지를 보내거나 촛불을 드는 일은 큰 일이 아닙니다. 작은 일입니다. 그러나 작은 배려, 작은 마음, 작은 표현, 작은 행동이 나를 바꾸고 상대방의 마음을 바꾸고 세상을 바꿉니다.
"목련이 꽃봉오리를 촛불처럼 밝히고 서 있네요. 그 밑에 상사화 잎이 쑥쑥 자라 오르고 있어요. 상사화 피거든 몇 송이 꺾어서 그대에게 가지고 갈게요."

편지 끝에 그렇게 써야겠습니다.

글/ 도종환 님(시인)

출처: <좋은 생각>2004월 5월 1일 발행

【韩闻韩事】12月起,电动滑板车可以上自行车道了

原文:
전동 킥보드가 오는 12월부터는 자전거도로에서 다닐 수 있게 됩니다.

행정안전부와 경찰청은 이런 내용을 담은 법률 개정안을 공포했다고 밝혔는데요. 앞으로 전동 킥보드처럼 최대 시속 25km 총중량 30kg 이하인 개인형 이동장치는 자전거에 준하는 규제를 받게 된다고 합니다.

앞으로는 면허 없이도 이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물론 13살 미만의 어린이는 운전해서는 안 됩니다.

늘 염두에 두셔야할 것은 안전운전이겠죠. 인도를 침범해 행인을 위협해서도 안된다는 건 기본입니다.

重点单词:
전동 킥보드【名】电动滑板车

법률 개정안【名】法律修订案
최대 시속【名】最高时速

총중량【名】总重量
개인형 이동장치【名/词组】个人型移动装置
준하다【自】依照,遵循,为准,相当于 
규제【名】限制,限定

미만【名】未满
면허【名】本义是许可,执照。在本文中指的是驾照(운전 면허)。
염두에 두다【词组】放在心上,考虑,在乎,惦记
안전운전【名】安全驾驶

인도【名】人行横道 (≒보도) (→차도)

翻译:
电动滑板车将于今年12月起,可以上自行车道行驶了。韩国行政安全部和警察厅表示,已经发布了包含有关电动滑板车上路的法律修订案。今后,像电动滑板一样的最高时速25公里、总重量30公斤以下的个人移动装置将遵守自行车的相关限制。今后,即使没有驾照也可以使用。当然,未满13岁的儿童则不能驾驶。我们需要一直牢记就是安全驾驶。不能闯入人行道、威胁行人安全。


发布     👍 0 举报 写留言 🖊   
✋热门推荐
  • 昨夜又做梦了,醒来依稀记得一些零碎的画面,具体的情节却是无论如何也想不起来了,只影影绰绰感觉梦里有很多人,熟悉的,陌生的。 最近经常会做些奇奇怪怪的梦,醒来时偶
  • 你如此疲惫吗?我想悄悄领你 走出这喧嚣,这喧嚣也久已令我恚恼。 我们伤痕累累,在这时间的催逼中。 瞧,我们战栗徐行其中的森林的背后, 黄昏如一座明亮的城堡,已在
  • 师傅你好,想问下事业工作方面的问题,我86年出生的人,目前是一名妇产科大夫,我是女的,这几年我的工作上发生了很多的不顺的事情,19年最严重的时候甚至我还差点丢了
  • 有罪, ,我竟然还在看苏联历史。总结一下,坏的是苏修。苏联时期的思想确实令人震撼,我甚至不觉得所谓思想是假大空的东西,理解起“精苏”人群。等下个月天气差点我不能
  • 昨天是个不错滴日子 但是没写到作业[泪] 肿么说呢 养鱼滴想法日益增生 于是!!!挑了好久的缸和水草啥的什么氧气泵过滤器啊乱七八糟的!终于!终于把这些给买好了!
  • 从上天产检到现在,婆婆已经为我精心烹制了得有四顿的猪肝[笑cry]我今天暗示我老公今天还有猪肝…我老公吃饭时候就开始说我婆婆怎么老做这个,我婆婆说他不爱吃我爱吃
  • 在挽回爱情中,通常都是挽回这一方需求感比较高,并且往往容易出现苦苦哀求,死缠烂打对方等行为,不断给对方解释以及做出承诺,企图通过低姿态方式挽回对方。 因此,真正
  • 创‮和业‬上班最‮的大‬区别就‮自是‬律 ​ ​今天孩‮感子‬冒,明‮生天‬理期疼,都‮以可‬成为‮偷你‬懒的理由 ​ ​你‮上是‬班族,孩‮感子‬冒,来大姨妈
  • “一个剑客高手和咱对阵,就是明知是个死,也要亮剑!倒在对手的剑下不丢脸,要是不敢亮剑,那才叫丢脸!逢敌必亮剑!狭路相逢勇者胜!剑锋所指,所向披靡! 亮剑精神是指
  • #武汉无中介租房[超话]#王家湾3,4号线地铁口湖景房直租无中介 地铁3,4号线王家湾摩尔城旁,人信汇天誉,商圈湖景奢装公寓,闹中取静。独立外阳台休憩晾晒空间
  • #绿A,让健康很简单# #熬夜是不可修复性损伤# 比起熬夜,睡觉不规律、睡不够、睡不好更危险。 在我们日常生活中,很多因素都会导致 DNA 损伤。比如,阳
  • 这是我第一次也是最后一次在 京东天润官方旗舰店买罐装饮料 就一个泡沫箱 什么防护措施都没有 但凡加一个纸箱都不会那么脏 七罐没有一罐是干净的完好的 都凹进去了
  • 身为一位,当年大一开学,全都一把过拿到四轮驾照却一直没有自己的爱车可以开只能蹭别人车的人 今天老爸终于说我本科毕业之后可以拥有除了自行车以外自己的爱车啦哈哈哈
  • 2021-22赛季,库里的年薪达到了4578万美元,这一数字让他在所有NBA球员中排在第一位。算上这一赛季,库里已经连续5年成为联盟中薪水最高的球员。 在库里
  • 存个个人趣味的女神服设。图源网络。 | | | 众所周知,我对女神的着装风格印象一直比较埃及,所以我直接对古埃及女装进行一个材的取。 关于女神的服装,原作是这么
  • #哪部韩剧让你逢人就想安利# 距离看完韩剧《耀眼》已有半月,总觉得这部剧值得留下点什么! 男女主 你愿意用50年青春换取珍视之物吗? 女主金惠子小时候在海滩,捡
  • #深圳锤子科技已注销#【深圳锤子数码科技有限公司已注销】天眼查显示,深圳锤子数码科技有限公司于2021年1月20[偷笑][憧憬]日变更经营状态,由存续变更为注销
  • 给我阿澜每时每刻都在小灶! ​我俩现在属于高山流水遇知音[doge] ​ ​她就是上回我做减肥引/流加的我 翻了翻我朋友圈直接想跟我做代/理!过年期间犹豫过
  • #任嘉伦[超话]# rjl#任嘉伦与君初相识# rjl#任嘉伦嗨放派# 很开心看到长意宝宝的片花啦 傻傻的大尾巴鱼 一定要保护好自己啊 人心险恶[思考]
  • 【纽约市发现第一例新冠病例两周年 疫情改变着纽约人的生活】周二是纽约市发现并宣布首例已知的新冠感染病例两周年的日子。两年前的今天,一名30多岁、报住曼哈顿的女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