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ik阅读理解】경쟁은 이제부터…韓·美·中, 5G칩 삼국지 막 올랐다

경쟁은 이제 막 시작됐다. 지난 3일 국내에서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가 세계 최초로 이뤄졌지만, 스마트폰용 5G 모뎀칩을 둘러싼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한국의 삼성전자와 미국의 퀄컴이 치열하게 주도권 싸움을 하는 가운데 중국 화웨이까지 선두권 진입을 위해 눈독을 들이고 있기 때문이다.

◆퀄컴·삼성전자 양강 구도… 화웨이·미디어텍 추격 중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재 5G칩 시장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업체는 삼성전자와 퀄컴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10' 등 자사 제품을 중심으로 '엑시노스5100'을 탑재하고 있다.

퀄컴 또한 복수의 스마트폰 제조사를 고객으로 확보한 상황이다. LG전자의 첫 5G 스마트폰 'V50 씽큐' 역시 퀄컴의 5G칩 '스냅드래곤 X50'을 채택했다. 삼성전자 역시 해외에서 판매하는 스마트폰에서는 경쟁사인 퀄컴의 5G칩을 쓰고 있다.

270억 달러 규모의 특허 소송을 둘러싸고 신경전을 펼쳤던 애플 또한 5G칩 수급을 위해 백기를 들었다. 애플이 향후 내놓을 아이폰 5G 모델에도 퀄컴 제품이 탑재될 가능성이 높다.

반면 자체 5G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화웨이의 자회사 하이실리콘은 아직 납품 단계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대만 업체 미디어텍 또한 2분기에서야 양산에 들어갔다.

시장조사업체들은 삼성전자와 퀄컴이 5G칩 초기 시장에서 양강 구도를 형성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다만 기존 모뎀칩 시장에서 절대 강자 위치에 있었던 퀄컴이 앞서가고 삼성전자가 이를 추격할 것으로 예상한다.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는 올해 퀄컴의 5G칩 생산량은 620만개, 삼성전자의 생산량은 50만개 수준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실제로 퀄컴은 지난해 글로벌 4G LTE 모뎀칩 시장을 혼자서 절반 가까이 점유했다. 반면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11%대에 그쳤다. 이 같은 시장 구도가 5G칩 시장에서도 반복된다는 것이다. SA는 2023년께에야 삼성전자 점유율이 20%를 넘길 수 있을 것으로 봤다.

◆인텔 철수, 삼성에 기회로… "초기 선점 따라 시장 구도 형성"

하지만 최근 변수가 생겼다. 인텔의 5G칩 사업 포기 선언이다. 인텔은 지난 16일 애플과 퀄컴의 특허 관련 합의 사실이 알려지자 "스마트폰 모뎀 사업에선 수익을 내는 확실한 길이 없다는 게 분명해졌다"며 5G칩 개발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입장에서는 호재다. 경쟁사가 줄면서 자연스럽게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어서다. 4G칩 시장에서 인텔이 차지했던 점유율 중 일부가 삼성전자 쪽으로 흘러들어갈 수 있다는 의미다.

최대 고객사인 애플 물량을 늘릴 수 있다는 점에서 '퀀텀 점프' 가능성도 있다는 게 중론이다. 아이폰 5G 모델의 판매량이 2억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퀄컴 홀로 이를 감당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미국이 정부 차원에서 화웨이에 제동을 걸고 있기 때문에 애플에 5G칩을 납품할 수 있는 곳은 현실적으로 삼성전자밖에 없다. 실제로 애플은 최근 삼성전자에 5G칩 납품 여부를 타진했던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초기 5G칩 시장을 어떻게 선점하느냐에 따라 향후 시장 구도가 형성된다"며 "삼성전자가 애플의 5G칩 수요를 절반 가까이 흡수한다면 비약적으로 도약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INS: jin112jin】181126更新一则:
(图10放评论)
투쿨포스쿨 글램락 허쉬브라운 립스틱+젤리 블러셔 마켓 일정 픽스되었어요!
.
11월 29일부터 12월 2일까지 목/금/토/일 이렇게 딱 4일간 진행하려고 해요
.
내일 마켓 오픈전에 알림 받아볼 수 있는 예약 링크를 프로필 링크에 걸어둘게요! (구매 선착순 사은품이 있기때문에 예약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조명이나 섞어바른 립스틱 때문에 색깔이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모두 글램락 허쉬브라운 5호 블라인드 발랐던 사진들!
이렇게 많이 쓸 정도로 평소에 정말 좋아하는 컬러를 어필하기 위함이랄까^^..
.
전 컬러 발색+추천 조합+구성+사은품 등 디테일도 곧 가져오려고 하는데 궁금한 거 있으시면 미리 댓글로 남겨주세요 같이 가져올게요☝

[뉴시스 인터뷰]
영화 '국가부도의 날' 헤로인

【서울=뉴시스】 신효령 기자 = "시나리오를 보고 나의 출연 여부와 관계없이 영화화됐으면 하는 마음이 컸다. 많은 사람들이 봤으면 좋겠다."

배우 김혜수(48)는 28일 개봉하는 영화 '국가부도의 날'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우리가 왜 이 영화를 만들고자 했는지 그 부분을 끝까지 놓치지 않은 것 같다. '영화'라는 매개체를 통해 생각과 경험을 나눌 수 있다. 그런 관점에서도 이 작품은 의미가 있다."

1997년 IMF 외환위기를 둘러싼 사람들의 이야기다. 영화 '그날 밤의 축제'(2007), '스플릿'(2016)을 연출한 최국희(42)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이미지 크게 보기
김혜수의 배역은 '한시현'이다. 국가 부도를 예견하고 대책팀에 투입된 한국은행 통화정책팀장이다. 국가 부도 상황을 국민들에게 알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지만, 윗선의 반대에 번번이 부딪힌다. 최악의 사태를 막기 위해 신념을 굽히지 않는다.

자신의 캐릭터에 대해 "조직 내에서 실력으로 승진한 여자"라고 소개했다. "협상장에서 IMF 총재와 맞서는 것이 전투적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전사'이기보다는 자신의 본분을 끝까지 다하는 인물이다."

이미지 크게 보기
한시현은 베테랑 연기자도 소화하기 어려운 역할이었다. 전문 용어가 워낙 많이 등장하고 대사의 양도 방대했기 때문이다. 배역을 위해 경제 강의까지 들었다. "외환위기 당시의 전반적인 경제 상황에 대한 공부가 필요했다. 한시현의 감정도 표현해야 했기 때문에 말에 대한 부담감이 없어야만 했다. 대사를 완벽히 소화하기 위해 약 5개월간 경제와 영어 강의를 들었다."

이미지 크게 보기
여성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영화다. 김혜수는 강직함과 카리스마가 돋보이는 연기로 극을 이끌었다. '여배우 기근'이 고착화된 영화계에서 눈에 띄는 행보다. "작품마다 운명이 있는 것 같다. 정말 좋은 작품인데도 제작 과정이 순탄치 않아서 영화화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원래 하려던 배우 대신 다른 배우가 투입됐는데, 그 사람이 잘 해내는 경우도 있다. 어떻게 될지 가늠할 수가 없다. '국가부도의 날'은 내가 하게 될 운명의 작품이었던 것 같다."

이미지 크게 보기
IMF 협상 당시 비공개로 운영한 대책팀이 있었다는 기사에서 영화는 출발했다. 아무런 예고도 없이 대한민국에 들이닥친 경제 재난, 그 직전의 긴박했던 순간을 영화적 상상력으로 재구성했다. 국가부도 사태를 막기 위해 한시현을 비롯해 국가부도의 위기에 과감히 투자하는 '윤정학'(유아인), 무방비 상태로 직격타를 맞게 된 '갑수'(허준호) 등 당시를 대변하는 인물들의 이야기가 1997년을 새롭게 환기시킨다.

김혜수는 "각자의 이야기로 가도 전혀 이상하지 않은 구조"라며 "가슴 아픈 이야기이지만 신파는 지양했다"고 강조했다. "한시현은 나라를 구해보겠다는 생각으로 고군분투한 게 아니다. 국가 위기의 정황들을 수집했고 보고서를 작성했는데, 계속 묵살됐다. 어느 순간 총장한테 보고서가 읽히면서 비상이 걸린 것이다. 상관에 대해 단순한 실망감을 넘은 경멸감 같은 게 있었을 것 같다. 그런 심정으로 연기했다."

이미지 크게 보기
함께 호흡을 맞춘 유아인(32)·조우진(40)에 대한 칭찬도 아끼지 않았다. "원래도 유아인이라는 배우를 좋아했는데, 이번에 더 좋아졌다. 성장하고자 하는 욕구가 엄청났다. 유아인처럼 확실한 아이덴티티를 가진 배우는 없다. 조우진 역시 굉장히 좋은 배우다. 테이크마다 연기가 미묘하게 다르다."

1986년 영화 '깜보'로 데뷔했다. 영화 '첫사랑'(1993·감독 이명세)로 제14회 청룡영화상 시상식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 본격적으로 스포트라이트를 받기 시작했다. 이후 드라마 '짝'(1994~1998) '사랑과 결혼'(1995) '사과꽃 향기'(1996) '복수혈전'(1997) '국희'(1999) '장희빈'(2002~2003) '즐거운 나의 집'(2010) '직장의 신'(2013) '시그널'(2016), 영화 '찜'(1998) 'YMCA 야구단'(2002) '얼굴없는 미녀'(2004) '타짜'(2006) '좋지 아니한가'(2007) '도둑들'(2012) '관상'(2013) '차이나타운'(2015) '굿바이 싱글'(2016) '미옥'(2017) 등 수많은 히트작과 화제작을 내놓았다.

이미지 크게 보기
"나 이대 나온 여자야"라는 명대사를 남긴 '타짜'로 제2의 전성기를 맞았으며, '도둑들'로 천만 배우 반열에 올랐다. 코믹 캐릭터부터 전문직 여성까지 다채로운 배역을 소화하면서 영화계에서 보기 드문 '원톱 여배우'로 자리매김했다.

김혜수는 "사실 배우를 하기에는 부적합한 사람"이라며 웃었다. "완벽주의자도 아니고 허술한 사람인데, 배우 일을 할 때만 예민한 편이다. 이 일은 그렇지 않으면 할 수가 없다. 사실 일할 때 매번 즐겁기만 한 것은 아니다. 좌절한 적도 있고 실패감도 느꼈다. 다만 일할 때 불행하다고 느끼면 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배우로서 거창한 꿈은 없다. 매 작품에 최선을 다할 뿐이다."

snow@newsis.com https://t.cn/R0bKNMM


发布     👍 0 举报 写留言 🖊   
✋热门推荐
  • 喜欢视奸请随意正文开始:【属性杂的佛系老二刺猿】汉服/cosplay/广播剧/and一些宝藏唱见/ 好感9k阿达宫劳斯 i南北朝制的老形制党/ 网配爱好者 商配
  • 后面的看清了,当然还是个小酒鬼,把酒放自己怀里暖着,还暗戳戳倒数……属微波炉的吗……14.其他的一些碎碎念,赵s不同于其他的s,不是走的可爱路线,更添一份经历世
  • 문 대통령은 선조에게 물려받은 강인한 상생과 협력의 힘이 코로나 극복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힘을 줬습니다.文总统表示,从祖先那里继承的坚韧的相生和
  • 8.东西方向的判断:劣弧定律(例如东经80°在东经1°的东面,在西经170°的西面)9.比例尺大小与图示范围:相同图幅,比例尺愈大,表示的范围愈小;比例尺愈小,
  • 今后,柴桥图书馆将为市民及中小学生提供更加丰富多彩的文化活动、培训、讲座等活动。今后,柴桥图书馆将为市民及中小学生提供更加丰富多彩的文化活动、培训、讲座等活动。
  • 这日到了夜里,鬼对先生说:“大哥,你怎么坏我的事?”先生看看他,严肃地说:“你把那妇女淹死,她抱那小孩怎么办?再说她不就家破人亡了吗?”鬼自知理亏,不吭声了过了
  • 每个人或都如此,努力地在现世的樊笼中活好,无论是工作,还是自由做着喜欢的事情,内心安之若素,与足够坚定是非常重要的。原配这时千万别动不动就疑神疑鬼,你的要求对方
  • #孤叽咕叽# 像我这种视感情如命的人真是不适合恋爱,恋爱要我半条命 丢了精彩的我,结婚更是不敢想象,越活越羡慕清风徐来,你尽管盛情开放的花朵,愿未来的我活的清
  • 1、想要获得有效的自我内观,深入了解自己之人;2、想要提升自己的状态,3、想帮助好友调整内在,提升状态之人;4、对人生疑惑不解,想了解生命本源,解答人生疑惑之人
  • ‬师一生传奇神‮无迹‬数 于阿育‮雅特‬省协助‮建兴‬了四十一‮寺间‬庙 其生前驻‮主锡‬寺屈‮林班‬哥寺更是终年香火‮盛鼎‬ 而这‮寺些‬庙多为信‮见众‬证了
  • 姐姐在圈里的经验比我们丰富,我们管好自己,做好数据就是对她最大的支持。其次是唯八,唯八一定也都是资深的老粉,关于陈泽希灾这件事,个别老粉认为,陈泽希没有把团队放
  • 要使自己的生命获得价值和炫彩,就不能太在乎委屈,不能让它们揪紧你的心灵、扰乱你的生活。要使自己的生命获得价值和炫彩,就不能太在乎委屈,不能让它们揪紧你的心灵、扰
  • (3)如果你拿我不当回事,我会以同样的方式对你。5、如果你拿我不当回事,我会以同样方式对你。
  • 真的难得很不开心,前面打鱼一个多小时也没怎么掉线,到了关键的区域模式就一直给我掉,原本定分2350,我想要好好把这个游戏再捡起来玩的更好,结果连续好几天掉线掉线
  • 】九州饭店旁边的一家小店了解我的人都知道 我很少很少给差评但这一次我确实吃得不合心先说环境店面不大 像一个有童年回忆的漫画书店 但却有很多……小飞虫……我是在网
  • 结语:我们中华文化有着5000年历史,在历史的洪流中,出现了无数的奇珍异宝,这些奇珍异宝不仅凝结着中国古代劳动人民的智慧,也是当时经济地位的象征。很显然,他们的
  • #辩论赛##同德杯##我在湖应# 11月5日12:20篮球比赛在风雨棚持续进行中篮球赛将是你和我一起秀的舞台今天比赛队伍分别有[打call][打call]男队:
  • 還是那句話吧不愛看就跳過很難嗎 我在自己微博說過好幾次了 可是有些人總覺得你發了我不愛看的東西我就是應該出來表達我的不滿 你發就發 但你發了我就是要罵你 是需要
  • #电影我们是第一书记# 发布西藏故事特辑海报。海报中,第一书记和村民们每个人脸上都洋溢着灿烂的笑容,一派其乐融融的祥和景象。那句“你在高原逐日,让太阳永远在前方
  • 胃疼的人平时要注意什么?  1、多食清淡,少食肥甘及各种刺激性食物,如含酒精及香料的食物。慢性胃炎的痛多数是最没有规律的,它的发作不定时,既可能由精神紧张引起,